본문 바로가기
좋은자료모음

지독한 방귀 냄새? ‘이것’이 원인

by 푸른들2 2022. 8. 24.
방귀 냄새는 단백질과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었을 때 심해질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유난히 방귀 냄새가 심한 날이 있다. 위장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닌가 할 수 있지만 별다른 증상 없이 독한 방귀 냄새가 나는 건 질환과 관련이 없다. 방귀 냄새는 단백질과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었을 때 심해질 수 있다.

◇계란·육류 말고 생선·토마토 먹어야
단백질과 지방이 많이 든 음식을 먹으면 방귀 냄새가 지독해진다. 단백질, 지방이 체내에서 분해되면서 생긴 찌꺼기를 장에 있는 균이 처리하며 가스를 배출하는데, 이때 같이 생기는 황화수소, 스카톨, 인돌 등의 성분이 냄새를 유발한다. 황화수소는 달걀 썩는 냄새, 스카톨과 인돌은 대변 냄새를 유발하는 성분이다. 또한 소화가 잘 안되거나 직장에 대변이 많이 찼을 때도 방귀 냄새가 심해진다. 단백질과 지방이 많은 음식은 계란, 우유, 육류 등이 대표적이다.

◇빨대 자주 쓰거나 한숨 쉬어도 방귀 잦아져
방귀 횟수를 줄이기 위해 섭취를 자제해야 하는 음식도 있다. 콩, 양배추, 아스파라거스, 브로콜리 등 단당류가 많은 채소와 옥수수, 감자, 밀가루 등 다당류가 많은 곡물 등이다. 단당류와 다당류를 먹으면 방귀를 자주 뀌게 된다. 위에서 완전히 소화되지 않고 대장에 도착하는데 대장 속 세균에 의해 발효되면서 가스를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사소한 생활 습관 때문에도 방귀를 자주 뀔 수 있다. 음식을 급하게 먹거나 빨대를 자주 쓰거나 한꺼번에 입으로 공기를 많이 삼켜 체내로 들어오는 공기 양이 많아져 방귀가 잦아진다. 식후 바로 눕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다. 몸 밖으로 나가야 하는 공기가 장 속에 그대로 남아 있어 방귀를 자주 뀌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