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자료모음

고소한 '이것'… 노화 예방에 혈압 조절까지

by 푸른들2 2021. 11. 2.

참깨는 다양한 건강 효과를 낸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참깨는 각종 건강 효과가 풍부한 식품이다. 조선 후기 실학자 홍만선은 '참깨는 신선이 먹는다는 선약에 가까운 식품'이라 극찬했고, 양나라 도홍경은 '참깨가 여덟 가지 곡식 중에서도 가장 좋은 식품'이라 소개한 바 있다. 참깨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고혈압 예방
참깨 섬유질이 분해되면서 생기는 리그난 성분 중 세사민은 악성 콜레스테롤(LDL)을 억제해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혈압 상승을 낮춰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준다. 평소 참깨를 충분히 먹으면 고혈압, 뇌졸중, 심근경색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다.

◇항산화 효과
참깨에는 필수아미노산 중 강력한 항산화 활성을 가진 리그난과 기능성 성분 셀레늄(Se)이 많이 함유돼 천연 항산화제로 노화 예방에 효과적이다.

◇뼈 건강 증진
참깨 100g에는 975mg의 풍부한 칼슘이 들어있는 데다 비타민(B1, B2, E), 인, 철분도 풍부해 성장기 아이들의 골격 형성과 치아 건강에 도움을 준다.

◇기운 보충
참깨는 100g 당 572kcal의 고열량식품으로 예로부터 영양 강장제로 쓰여 왔다. 특히 '깨죽'은 병을 앓은 후 회복 음식으로 애용될 만큼 몸의 기운을 회복하는 작용을 한다. ​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1/10/29/2021102900799.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