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자료모음

설 연휴 가족 모임 앞뒀다면… 특히 주의해야 할 '이 질환'

by 푸른들2 2024. 2. 9.
개인 위생수칙을 준수하고, 음식은 반드시 충분히 익혀 먹어야 노로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민족 대명절인 설을 맞아 가족, 친지와의 만남을 앞둔 이들이 많다. 반가운 만남엔 맛있는 음식이 빠질 수 없다보니 설 명절은 유독 음식과 관련한 질병에 걸릴 위험도 크다. 특히 겨울철 유행하는 노로바이러스는 전염성이 매우 강해, 단체 감염 위험이 매우 크다. 설 명절을 고통스럽게 보내고 싶지 않다면 노로바이러스 예방법을 잘 알아두자.

◇'위아래로 쏟아낸다'는 노로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복통, 구토, 설사, 발열 등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는 장염이다. '위아래로 쏟아낸다'는 노로바이러스를 경험한 이들의 후기는 유명하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면 12~48시간의 잠복기를 거쳐 증상이 발생한다. 전염성이 매우 높아 소량의 바이러스와 접촉해도 감염이 될 수 있다. 또한, 바이러스는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활발해진다고 알려졌는데 노로바이러스는 낮은 기온에서 활동성이 더 강해진다. 실제로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겨울철에서 이듬해 초봄(11∼4월)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

일반 장염처럼 분변에 의한 감염이 많이 발생하는데, 오염된 음식이나 식수에 의해서도 감염이 발생한다. 감염자가 사용한 물건에서도 바이러스가 발견되며, 화장실에서 변기 뚜껑을 닫지 않고 물을 내렸을 때 바이러스가 공기 중으로 퍼져 다른 사람이 감염되기도 한다. 증상이 있는 사람이 조리해, 음식을 먹은 사람이 전염될 수도 있다.

◇위생 수칙 반드시 지키고, 음식 충분히 익혀 먹어야
노로바이러스 감염을 막기 위해 평소 올바른 손 씻기가 중요하다. 식사·조리 전이나 화장실 이용 후 반드시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씻어야 한다. 또한 ▲용변 후 변기 뚜껑 닫고 물 내리기 ▲물 끓여 마시기 ▲채소나 과일 깨끗이 씻어 먹기 ▲조리도구 소독하기 등 예방수칙을 지켜야 한다.

음식은 충분히 익혀 먹어야 한다. 노로바이러스는 60℃에서 30분간 가열해도 감염성이 유지된다. 70℃에서 5분, 100℃에서 1분 이상 가열해야 감염성이 사라지므로, 모든 음식은 충분히 익혀서 먹는 게 좋다.

만약 노로바이러스 감염 증상이 나타났거나 감염 환자가 발생했다면 외부 활동을 자제하고 생활공간을 분리해야 한다. 환자가 사용하거나 만진 시설·물품은 소독하고, 먹다 남은 음식은 폐기해야 한다.

강릉아산병원 감염내과 송은희 교수는 “설에는 먼 귀성길로 인해 식품 보관이 힘들고 음식점의 경우 손님이 많아 식품 관리에 소홀해질 수 있다"며, "또한, 어느 곳이든 유동인구가 많기 때문에 전염성이 강한 노로바이러스의 특성상 집단감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송 교수는 “집단감염 예방은 개인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스스로 노로바이러스 예방수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