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자료모음

안약 넣고 눈 '깜빡이면' 안 되는 이유

by 푸른들2 2021. 10. 28.

다회용 안약을 한 달 이상 사용하면 안 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환절기가 되면 눈이 건조해지면서 안약을 사용하는 사람이 많아진다. 올바른 안약 사용법과 사용 기간을 알아본다.

안약은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는 다회용 안약과 인공눈물 등 한 번씩 사용하는 일회용 점안제가 있다. 다회용 안약은 용기에 적힌 유통기한에 상관없이, 개봉 후 한 달이 지나면 버려야 한다. 다회용 안약은 개봉한 뒤 외부에 계속해서 노출되므로 오염되기 쉽다. 시간이 지날수록 보존제 함량이 줄면서 오염될 위험이 더 커지기 때문에 한 달 이상 사용해선 안 된다. 사용 기간을 확인하기 위해 다회용 안약 개봉 시, 병에 개봉 날짜를 적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일회용 점안제에는 보존제가 들어 있지 않다. 따라서 개봉 후 1회만 사용하고, 남은 액과 용기는 바로 버려야 한다.

안약을 점안할 때는 고개를 30도 정도 뒤로 젖힌 뒤 아래 눈꺼풀을 살짝 당겨 흰자위나 빨간 살 부분에 안약을 살짝 떨어뜨려야 한다. 고개를 완전히 뒤로 젖히고 용기를 눈동자에 가까이하면, 용기의 끝이 눈에 닿으면서 세균에 오염될 수도 있다. 안약을 많이 넣으면 효과가 더 좋을 것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한두 방울만 넣어도 충분하다. 눈동자 표면에는 항상 어느 정도의 눈물이 있어, 결막낭(아래 눈꺼풀을 당겼을 때 생기는 공간)에 보유할 수 있는 안약의 양이 한정적이다. 점안 후 빠른 흡수를 위해 눈을 깜빡이는 사람이 많은데, 이러면 눈물길로 안약이 다 빠져나갈 수 있다. 따라서 안약을 넣은 후에는 눈물점(눈곱이 끼는 곳의 바로 아랫부분)을 손으로 살짝 누른 다음 10~30초간 눈을 감고 있어야 한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1/10/25/2021102501166.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