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저작권에 관한것

엔카저작권

by 푸른들2 2009. 6. 8.

■ 엔카(일본음악)

   '07. 12월 일본 음악 저작권협회(JASRAC)와 한국 음악 저작권협회(KOMCA)는 음악저작물에

   대한 관리계약을 맺었습니다. (일본음악의 한국內 저작권 관리를 위한 사전포섭)

 

   현재, JASRAC에서 관리하고 있는 저작물은 KOMCA-JASRAC의 상호관리계약에 의거하여,

   한국지역에서는 KOMCA가 관리하므로, 일본음악도 KOMCA의 허락을 받은후 사용해야 하는

   기막힌 현실이 되었읍니다.

 

   JASRAC은 상당히 엄격한 단체입니다. 음원은 물론 가사도 걸릴수 있읍니다.

   일본內 WEB에서도 업로드 되는 가사는 모두 JASRAC의 허락을 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JASRAC 홈페이지는 http://www.jasrac.or.jp/ 이며,

   저작권 단속 대상은 홈페이지 오른쪽 하단 『作品データベース検索』에서 검색하시면 됩니다.  
   국내 라이센스가 들어오지 않은 음원까지 모두 해당이 되어 적발될수 있읍니다.

   앞으로, 엔카에 대해서 단속이 어떻게 시행될지는 아직은 알려진바가 없읍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매우 신중하고 조심해야만 합니다.

 

   참고로, '09. 3. 20字로 'DAUM카페 - 演好마을" 엔카음원이 모두 삭제 조치 당했읍니다.

   초기단계이어서 검찰소환, 벌금형은 부과되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 저작권법 위반 음악 이란

   저작권 있는 음악에 대한 음원을 단순히 다운로드를 받아 영리목적 없이 자기 혼자 이용하는

   사적이용은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지 않을수도 있으나,

   제3자가 공유하거나 혹은 퍼갈수 있도록 해둔다면 저작권 침해라고 간주함.

 

■ 한국가요, POP, 제3국 음악

   - 저작권 조사대상의 핵심입니다.

   - 우리 카페내 모든 파일(배경음악, 업로드음악, 등등)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