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자료모음

집에 있는 홍삼, 일어나서 바로 먹는다 vs 자기 전에 먹는다

by 푸른들2 2024. 3. 14.
홍삼은 공복, 식후, 자기 2~3시간 전 언제 먹어도 괜찮다. 다만, 면역억제제, 항응고제 등 약을 복용 중인 사람은 홍삼을 피해야 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레토르트 팩에 담긴 홍삼이 어느 집에나 하나쯤 있다. 가방에 들고 다니긴 번거로워 보통 일어난 직후나 자기 전에 먹게 되는데, 언제 먹는 게 더 바람직한 걸까? 올바른 홍삼 복용법과 복용 시 주의사항을 알아본다.

홍삼은 가공하지 않은 인삼을 찌고 말린 것이다. 갈아서 분말로 만들거나 액상으로 농축해서 판매한다. 홍삼에 들어있는 중요 유효성분은 ‘진세노사이드(인삼에 있는 사포닌)’다. 따라서 제품을 구입할 때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얼마인지, 재료인 인삼이 몇 년 산인지 살펴보는 게 좋다. 5~6년이 넘은 다년근이 사포닌 함량이 높은 편이다. 피로 회복, 면역력 증진, 혈소판 응집 억제 등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다.

정관장에 따르면 홍삼은 공복, 식후, 식사 중간 언제 복용해도 괜찮다. 공복에 먹을 경우 흡수가 더 잘 되는 편이다. 홍삼의 주성분인 사포닌이 수용성이라 다른 음식물과 함께 복용하면 흡수에 방해를 받기 때문이다. 아침에 일어나서 바로 먹어도 괜찮다. 다만, 위와 장이 약한 사람은 공복상태에 먹지 말고, 식후 1시간 이내나 자기 2~3시간 전에 먹는 것이 낫다.

홍삼을 복용할 때 신경 써야 할 것은 ‘복용 시점’보다는 ‘현재 복용 중인 다른 약’이다. 홍삼과 잘 맞지 않는 약들이 있어서다. 대표적인 것이 면역억제제다. 홍삼이 면역력에 좋으니 면역억제제를 복용 중인 사람에게 도움이 될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당뇨병 환자도 홍삼을 조심해야 한다. 홍삼 속 진세노사이드는 건강한 사람의 혈당을 낯줘추는 효과가 있다. 당뇨약과 함께 복용하면 약과 시너지효과를 일으켜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다. 당뇨약을 먹지 않는 사람이래도 혈당 수치가 높다면 홍삼은 주의해야 한다. 인삼을 홍삼으로 가공하는 과정에서 당분 함량이 높아지므로 당뇨 환자가 복용하면 오히려 혈당이 상승할 수 있다.

항응고제나 항혈소판제 복용자도 홍삼을 피해야 한다. 진세노사이드 역시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므로 함께 먹었다간 출혈 가능성이 커질 수 있다. 항응고제와 항혈소판제 성분으로는 아스피린, 실로스타졸, 클리피도그렐, 디클로페낙,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달테파린, 에노사파린, 헤파린, 티클로피딘, 와파린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