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자료모음

매일 마시는 '이 음료' 눈 떨림 유발한다?

by 푸른들2 2021. 11. 19.

눈 주변 떨림이 커피 속 카페인 때문인 경우가 있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눈 주변이 자주 떨려 신경 쓰이는 경우가 많다. 가끔 병을 의심하는 경우가 있는데, 대다수는 병이 아니다. 대부분 피로 또는 스트레스 때문이다. 하지만 의외의 원인이 하나 더 있다. 바로 '카페인'이다.

카페인이 눈 떨림을 유발하는 정확한 기전이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카페인이 안면신경을 자극해서 눈 떨림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한다. 이 밖에 스마트폰이나 모니터를 오래 봐 눈 주변 근육이 피로하거나, 잠을 못 자서 눈 주변 근육의 흥분도가 올라가면 눈 떨림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런 눈 떨림은 일시적이며, 시간이 지나면 좋아진다. 카페인이 의심되면 커피를 끊어보면 된다. 눈 근육 피로 때문이라 생각되면 따뜻한 온찜질을 하거나, 스마트폰 등을 덜 봐 눈 피로를 덜어주는 게 좋다. 이런 노력에도 증상이 해결되지 않고 생활이 불편하면 안과에서 소량의 보톡스를 맞기도 한다.

그러나 눈 떨림이 질환 때문일 수도 있다. 대표적인 것이 안면신경이 뇌혈관에 눌려 발생하는 '반측성 안면경련'이다. 이 질환은 눈 떨림부터 시작되지만 떨림은 한쪽 얼굴 전체로 계속 진행한다. 진행 단계는 눈밑이나 눈꺼풀 등 눈 주위가 떨리다가→입까지 같이 떨리고→​눈이 작아지며→​눈이 감겨 버리는 것이다. 이런 질환이 의심되면 신경전기생리검사를 통해 일시적인 눈 떨림과 감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