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자료모음

뇌졸중의 위험인자및 관리/뇌졸중과 고혈압

by 푸른들2 2014. 11. 14.



 



고혈압의 정의와 기준
고혈압은 진료실에서 측정한 혈압이 140/90mmHg 이상일 때를 말합니다. 고혈압의 분류는 2004년 우리나라 고혈압 진료지침에 따라 정상, 고혈압 전단계, 고혈압 1, 2기 등 4단계로 하였습니다(표1). ‘고혈압 전단계’에 속하는 분들은, 아직 고혈압으로 진단된 것은 아니지만 이후 고혈압 및 고혈압에 의한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이 높은 사람들입니다. 따라서 ‘고혈압 전단계’로 진단된 분들은, 향후 고혈압이 발생할 위험을 낮추기 위하여 체중 감량, 적절한 운동 및 필요한 경우 약물 치료의 조기 시작 등을 시도하셔야 합니다. (참조 : 대한고혈압학회 혈압모니터 지침).
많은 연구 결과들을 검토한 결과,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등 고혈압에 의하여 발생하는 각종 합병증들은, 수축기 혈압 20mmHg / 확장기 혈압 10mmHg 증가할 때마다 2배씩 증가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혈압 115/75인 사람을 기준으로 하여 계산한 위험도임) 그러나 수축기 혈압 10mmHg / 확장기 혈압 5mmHg씩 낮출 때마다,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위험은 40%씩 감소됨이 밝혀졌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종합할 때, 혈압 120/80 mmHg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 혈압이 증가하면 증가할수록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인 뇌졸중과 심근경색의 위험은 증가하고, 높은 혈압을 낮추면 낮출수록 합병증의 위험은 감소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정상 혈압’라고 하는 기준은, 바로 합병증 발생이 가장 낮은 혈압을 토대로 결정되었습니다.
하지만 고혈압 환자가 체중 감량, 적절한 운동 및 약물 복용을 통하여 ‘정상 혈압’인 120/80 미만을 달성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미국의 고혈압 관리 지침(JCN7)은, 고혈압 환자의 치료 목표 혈압을 동반된 심뇌혈관 질환이 없는 경우에 140/90mmHg 미만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각종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이 더욱 높은 당뇨 및 만성 신장 (콩팥) 질환 환자에서는 130/80mmHg 미만을 치료 목표로 설정하여, 더 철저하고 강력한 혈압 관리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자가혈압의 측정
혈압은 시시 때때로 변화합니다. 안정 상태로 가만히 쉬고 있을 때의 혈압이 가장 낮은 편이며, 조금만 걸어다니거나 음식을 드셔도 혈압은 올라갈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압은 하루 중에도 계속 변화하고 있어, 보통 새벽녘 잠에서 막 깨어난 시점이 가장 낮은 혈압을 보이고, 저녁이 되면 다소 올라가는 편입니다. 이러한 혈압의 동적인 변화 양상 때문에, 외래에서 혈압을 측정하다 보면 “좀 전에 혈압을 쟀을 때는 120/70이었는데, 왜 지금은 135/80이죠? 잘못 측정한 거 아닌가요?‘, ”집에 있는 혈압계는 믿을 수가 없어서 집에선 안 재요“. 라는 말씀을 환자분들께서 많이 하십니다. 그렇지만 혈압은 심장이 뛸 때마다, 앉았다 일어날 때, 흥분하거나 걱정이 있을 때, 커피나 술을 드셨을 때 등 상황에 따라 수시로 변화합니다. 특히 병원에 오시게 되면 그 전날부터 내일 병원에 가야 한다는 사실로 인하여 긴장하시거나 각종 검사로 인한 스트레스로 평소보다 상승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환자분께서 집에서 직접 측정한 혈압 수치가, 병원에서 측정한 혈압보다 낮다는 사실은 오래 전부터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정에서 혈압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이를 ’혈압 수첩‘에 기록하여 외래 진료 시 갖고 오시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자가혈압의 측정법

(1) 자가 혈압은, 잠에서 깨어난 직후 소변을 보고 나서 식사 전에 측정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혈압약 등 각종 약물은 혈압을 측정한 다음에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잠에서 깨어난 후 화장실을 다녀오셨으면, 자리에 누워서 혹은 편안하게 앉아서 최소한 5분 이상 안정 상태로 기다리신 후 측정하십시오. 혈압을 재는 동안에는 변화하는 수치를 쳐다보지 마시고, 아무 생각도 하지 않은 채 기다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에 혈압을 측정하면, 아침 혈압보다 약간 올라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녁에는 식사를 마치신 후 최소한 2시간 이상이 경과한 다음에 측정하도록 하십시오. 아침과 마찬가지로, 자리에 누워서 혹은 편안하게 앉아서 최소한 5분 이상 안정하신 후 편안한 마음으로 측정하셔야 합니다. 되도록 저녁 식사를 하신 후 혈압을 측정하기까지 커피 / 차 / 초콜렛 등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정에서 측정하는 자가 혈압은 되도록 아침 그리고 저녁 하루 두 번 확인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인하여 이렇게 하시기 어려운 경우에는, 일정한 시간을 정해 놓고 정기적으로 혈압을 재시거나 아침 혈압만이라도 측정하여 기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혈압 측정 시 자세
혈압은 우선 편하고 조용한 곳에서 다리를 꼬지 않은 상태에서 발이 바닥에 닿고 상지의 위팔이 심장의 높이가 되도록 높이를 조절합니다. 환자가 앉거나 선 자세로 측정하는 경우 팔이 편하게 지지 되지 않고 측정하면 팔 근육이 긴장되어 혈압과 심박수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압을 측정하는 팔이 심장위치 보다 높을 경우 혈압이 낮게 측정될 수 있고, 위팔을 심장보다 낮게 위치하고 잴 경우 혈압이 높게 측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혈압을 측정하는 가장 좋은 자세는, 편안하게 자리에 누워서 팔을 옆으로 벌린 후 혈압계의 커프를 윗팔뚝에 감고 재는 것입니다. 만약 식탁 및 책상 등에 앉은 자세에서 측정하시게 되는 경우, 팔이 심장보다 낮아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수건이나 베개 등을 팔 아래에 받쳐 비슷한 높이를 유지하셔야 합니다.

(3) 혈압계 커프(팔을 감는 부분)의 크기도 중요합니다. 팔 둘레에 비해 커프 폭이 얇은 것을 감아 혈압을 잴 경우 자기 혈압보다 높게 측정될 수 있으므로 혈압계의 구입시 팔둘레를 고려하여야 합니다. 일반적인 체형의 환자인 경우, 시중에서 판매하는 커프를 그대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고도 비만이어서 윗팔뚝의 굵기가 다른 사람보다 현저히 굵거나 혹은 체구가 작아 팔뚝이 가는 경우에는, 별도의 커프는 사용하셔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만인 경우 보통 사용하는 커프보다 더 넓고 긴 커프가 필요한데 일반크기를 사용하는 경우 혈압이 자기 혈압보다 높게 측정되는 경우가 있음을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커프는 약간 느슨한 느낌이 들도록 (지나치게 강하게 조이면 안됩니다) 윗팔뚝에 감아야 합니다. 커프의 안쪽에 ‘동맥’의 위치를 표시한 세로선이 있는데, 이 선이 ‘알통’의 안쪽(몸통 쪽)을 지나도록 감으면 됩니다. 윗팔뚝의 중간보다 약간 아래, 즉 팔꿈치의 관절 부위부터 약 3-5cm정도 윗부분에 커프의 아래 솔기가 오도록 감고 측정하십시오.

(4) 혈압은 2-3회 반복하여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계 및 측정 과정에서 어느 정도 오차가 발생할 수 있으며, 혈압 측정을 처음 시작할 때 환자분이 긴장하시면서 혈압이 올라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2-3회 반복하여 측정한 후, 중간에 해당하는 값을 기록하시거나 아니면 측정한 모든 값을 적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정맥이 있는 환자의 경우, 측정을 할 때마다 조금씩 혈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정맥 환자의 경우 4-5회 반복하여 측정한 혈압을 모두 기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환자의 식이요법


고혈압의 치료
운동을 열심히 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체중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면 혈압이 다시 잘 조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처음 고혈압 진단 때 혈압이 매우 높았다거나 또는 경증고혈압이라 하더라도 식이요법, 운동 등으로 혈압이 조절되지 않으면 약물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고혈압 약물은 매우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각 약물마다 그 효과 및 부작용이 다를뿐더러 같은 약이라 하더라도 환자에 따라 효과 및 부작용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 지시하에 처방약물을 복용하여야 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고혈압의 약물치료 방법에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단순히 혈압을 정상범위로 떨어뜨리는 것이 목표였으나 최근에는 혈압 강하뿐아니라 추가적인 효과를 가진 약들이 많이 개발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당뇨병을 가진 고혈압 환자의 경우에는 당뇨병으로 인한 콩팥의 합병증을 줄여주는 효과를 가진 혈압약이 사용되며 심근 경색증 같은 심장병을 가진 고혈압 환자의 경우에는 심근경색증에도 유익한 혈압약이 사용됩니다. 즉 고혈압 이외에 어떤 병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혈압약의 선택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남들이 좋다고 하는 혈압약을 임의로 복용하기 보다는 의사가 적절하게 처방한 혈압약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졸중 소식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