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자료모음

뇌를 살리자..치매예방 7계명

by 푸른들2 2014. 9. 24.

▶ 운동

운동을 하게 되면 신경세포를 성장시키는 BDNF라는 물질이 여러 작용 기전에 의해 뇌세포를 성장시키며, 그로 인해 뇌가 두꺼워지고 치매를 예방할 수 있게 한다. 운동은 걷기나 뛰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은 기본이지만, 특히 근력운동과 스트레칭이 매우 중요하다.

기초체력 및 근력이 좋지 않은 상태에서 유산소 운동을 과하게 하면 무릎이나 허리에 무리가 오게 되는데 이로 인해 운동을 중도 포기하는 사태가 발생하므로 근력운동은 반드시 해야 한다.

▶ 금연

​흡연은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높이고, 유해 산소와 염증 반응을 유발하여 신경세포를 손상시킨다. 25~30년간 흡연한 경우 비흡연자에 비해 치매 발생 확률이 2.5배 증가한다고 한다.

▶긍정적인 사고

사별·이혼 등 혼자 사는 사람이 치매에 걸릴 위험이 2.9배 높다. ​동호회 활동, 노인정에 가는 등 단체 활동을 활발하게 하면서 자주 대화를 나누는 것이 치매 예방에 좋다.

▶ 취미활동

고스톱을 치면 치매를 예방할 수 있을까? 전문가들은 고스톱의 치매 예방 효과를 인정하면서도 과신은 경계하라고 조언한다. 요즘 많이 하는 온라인 고스톱의 경우 컴퓨터가 자동으로 점수를 계산해주고 유리한 패를 알려주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 TV나 스마트폰을 멀리하고 독서, 바둑, 글쓰기, 악기 학습, 그림 그리기 등을 많이 하는 것이 좋다.

▶ 폭음금물

음주는 치매를 발생시키는 주요 위험 요인으로 술을 자주 마시는 사람은 치매 발병 위험이 7.29배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특히, 폭탄주를 반복해서 마시게 되면 뇌세포가 손상되고 뇌피질이 얇아지게 되어 결국 치매를 더욱 잘 유발시킨다.

▶ 수명연장 식사

불포화지방산을 다량 함유한
등푸른 생선, 견과류와 인체의 유해 산소를 제거해 세포 노화를 막는 과일과 녹색 채소(토마토, 딸기, 포도, 블루베리 등)를 많이 섭취한다. 항산화 효과가 있는 녹차와 뇌 건강에 도움을 주는 우유를 꾸준히 마시는 것도 좋다.

▶ 고혈압조절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이 있다면 식이와 약물 등으로 철저히 조절하고 치료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