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자료모음

충혈된 눈, 비누로 증상 완화할 수 있다?

by 푸른들2 2023. 3. 7.
충혈 증상은 알칼리성 비누로 눈꺼풀을 닦아 완화할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봄 초입에 들어섰지만, 아직도 간간이 부는 찬 바람은 건조하기 짝이 없다. 오랫동안 이런 바람에 노출된 후엔 쉬이 눈이 충혈되곤 한다. 게다가 점점 심해질 미세먼지와 꽃가루도 눈을 괴롭히는 대표 요소들이다. 안경을 쓰거나 외출을 삼가는 등 예방하는 게 가장 좋지만, 이미 충혈됐다면 알칼리성 비누로 눈꺼풀을 닦아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눈이 충혈되는 가장 큰 이유는 마이봄샘 때문이다. 마이봄샘은 눈물 증발을 막는 지질을 분비하는 샘이다. 위쪽 눈꺼풀에 약 50개, 아래쪽 눈꺼풀에 약 25개 있는다. 지질의 특성상 공기나 세균에 노출되면 산화하기 쉬운데, 마이봄샘에서 노출된 지질이 산화하면 찌꺼기를 만들어 눈에 자극을 주고 염증을 일으키고 마이봄샘 입구를 아예 막기도 한다. 결국 안구건조증을 악화해 충혈을 유발한다.

비누로 눈꺼풀을 잘 세안해주면 막힌 마이봄샘을 뚫고, 지질이 산화하며 생긴 찌꺼기를 깨끗이 없앨 수 있다. 특히 눈 화장을 하는 사람은 마이봄샘에 노폐물이 축적되기 쉬우므로 깨끗한 세안이 필수다. pH 9~10 정도의 알칼리성 비누는 중성인 클렌징폼보다 지질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다. 비눗물이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눈을 살짝 감고 비눗물로 눈꺼풀 테두리를 문질러주면 된다. 아침, 저녁, 잠들기 전에 2회씩 하면 좋다.

눈이 따가워 눈꺼풀 세안이 어렵다면 물수건이나 면봉을 이용할 수 있다. 깨끗한 물수건을 따뜻한 물에 적셔 5~10분간 눈을 덮어주면 마이봄샘을 막는 피지와 노폐물이 녹아 나오게 된다. 이후 면봉을 깨끗한 물에 적셔 속눈썹 사이사이를 살살 닦아내는 것이 좋다. 눈꺼풀을 과도하게 문질러 자극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눈꺼풀을 관리해도 눈이 계속 충혈되고 불편하다면 포도막염, 급성 녹내장 등 치료가 필요한 안질환이 원인일 수 있으므로 반드시 안과를 찾아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