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자료모음

'이곳' 힘줬다가 이완시키면… 잠 솔솔 온다

by 푸른들2 2022. 4. 22.
의도적으로 근육의 긴장을 올렸다 이완시키는 '점진적 근육이완법'은 깊은 잠을 자는 데 도움이 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근육을 의도적으로 긴장시켰다가 이완시키면 더 깊은 잠을 자고, 낮잠 패턴이 개선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캘리포니아대, 어바인대, 프린스턴대 연합 연구팀은 낮잠을 깊게 자는 데 도움을 주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매일 오후 1시에 낮잠을 자는 50명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참가자를 무작위로 두 그룹으로 나눈 후 한 그룹은 의도적으로 근육을 긴장시켰다 이완하는 '점진적 근육이완법'을 하도록 했고, 한 그룹은 편안한 환경에서 음악을 듣도록 했다. 이후 두 그룹의 수면 시 뇌파를 분석한 결과, 점진적 근육이완법을 실천한 그룹이 음악을 들은 그룹보다 125% 더 깊은 잠을 잤고, 수면 패턴 또한 개선됐다.

점진적 근육이완법은 미국의 생리학자 에드먼드 제이콥슨이 개발한 것으로, 인위적으로 근육의 긴장을 최대치로 올렸다가 이완시키는 방법이다. 긴장과 스트레스 수준을 낮추는 이완 훈련 중 하나로, 10초간 주먹을 꽉 쥐었다 풀고, 어깨를 힘껏 올렸다 내리는 등 신체 여러 부위 근육에 힘을 주었다 푸는 것을 반복하면 된다. 이 과정을 통해 긴장감과 이완감을 구별해서 느끼고, 이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어 공황장애 등의 심리치료에 많이 사용된다.

연구의 주 저자인 사이먼 박사는 "점진적 근육이완법은 잠자기 전 집에서 쉽게 시도할 수 있다"며 "온라인에 무료로 제공되는 점진적 근육이완법 설명 오디오와 비디오를 활용해 잠들기 전 실천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이 연구는 Wily Online Library의 수면 연구 저널에 최근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