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자료모음

노란 땀, '이 질환' 신호?

by 푸른들2 2022. 5. 6.

땀 색깔이 갑자기 바뀌었다면 건강 이상 신호일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최근 낮 기온이 올라 간혹 땀을 흘리곤 한다. 땀 흘렸던 옷을 그냥 세탁기에 넣지 말고, 색깔을 살펴보자.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땀은 투명해야 정상이다. 그러나 색한증이 있는 사람은 노란색, 녹색, 푸른색, 검푸른색, 갈색 등의 색깔이 나타나기도 한다. 몸에서는 투명한 땀이 나오지만, 땀이 표피에 나타난 직후 착색한다. ▲겨드랑이, 생식기 등에 있는 땀샘인 아포크린샘이 변형됐거나 ▲지질대사에 이상이 있거나 ▲근상피수축을 일으키는 아드레날린 자극에 의해 유발된다. 대부분 얼굴과 겨드랑이에 나타나고, 노란색 땀이 가장 많이 나온다. 증상이 심할 때는 항생제 치료를 하기도 하지만, 착색되는 것 말고 다른 큰 문제는 없다. 액취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갑자기 땀 색깔이 변했다면 건강 이상 신호일 수 있다. 콩팥 기능이 떨어졌거나, 몸의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 옅은 노란색을 띠는 땀이 날 수 있다. 황균모증 때문일 수도 있다. 드문 경우지만 간 기능이 떨어진 환자는 손바닥과 발바닥에서 담즙이 섞여 나와 갈색이나 녹색 땀이 나기도 한다. 청록색 땀은 녹농균에 의해 나타날 수 있다. 복용한 약 때문에 땀 색깔이 바뀌기도 한다. 리팜핀, 퀴닌 등 결핵약을 복용하면 붉은색 땀을 흘릴 수 있다. 갑자기 땀에 색깔이 나타났다면 병원에 가서 질환이 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원인 질환을 치료하면 땀 색은 다시 원래 색으로 돌아간다.

사진=헬스조선 DB

땀 색깔은 옷에 밴 것 등으로 확인할 수 있다. 눈에 띄게 색깔이 나오는 경우는 별로 없다. 보통 술을 마시거나, 정신적 충격을 받았을 때 땀 색깔이 더 진해진다.

한편, 잠잘 때 땀을 유난히 많이 흘리는 것도 건강 이상 신호일 수 있다. 자율신경기능이상, 종양, 폐결핵 등일 수 있다. 또한, 당뇨병 환자가 자는 도중 저혈당을 경험하면 땀을 많이 흘린다. 방 온도와 상관없이 오랫동안 잠잘 때 땀을 흥건하게 흘린다면 병원을 찾아